정보화마을 - 청송 주왕산사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주왕산관광

    어머니의 품속과 같은 아늑하고 다정스러운 곳

    주왕산에서는 많은 다람쥐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주왕산의 식물-원추리

    주왕산에서는 궁노루, 다람쥐, 담비, 오수리, 너구리, 멧돼지, 여우, 쪽제비, 수달, 토끼, 뱀, 각종 조류 등의 동물들이 많습니다. 식물은 침엽수가 대부분으로 전나무, 소나무, 리끼다, 낙엽송, 참나무, 박달나무, 자작나무, 신갈나무, 화양목, 자생희귀식물로는 속리산 특산물로 천연기념물 207호로 지정된 망개나무 군이 용추(龍秋)폭포(제1폭포), 절구폭포(제2폭포) 주위에 서식하며, 주왕계곡의 둥근꿩의비름이, 주왕산 계곡의 수단화 등의 식물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망개나무둥근잎꿩의비름수달래

    동식물 분포현황

    동식물 분포현황
    동·식물분포현황 식물 동물 동·식물종수
    888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담수어류 곤충류 1,790
    902 13 58 8 8 17 798

    (1997년 주왕산국립공원자연자원조사)

    주왕산 동물 식물 생활 살짝!! 엿보기~

    주왕산캐릭터 주주

    국립공원 주왕산은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듯이 여러 가지 동물과 식물들도 볼 수 있습니다.

    주왕산의 자연 그대로를 유지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동물과 식물들은 각기 알맞은 자리를 잡아 다양하게 번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주왕산의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는 동물과 식물들을 만나보세요~

    식물

    자연 향이 내 가슴에 시미고

    춘향목을 아시나요?

    금강산에서 울진, 봉화를 거쳐 영덕, 청송일부(주왕산국립공원 포함)에 걸쳐 자라는 소나무는 일반 소나무와는 달리 줄기가 곧바르고 마디가 길고 껍질이 유별나게 붉습니다.

    이 소나무는 금강산의 이름을 따서 금강소나무 혹은 줄여서 강송이라 하고 춘양목(春陽木)이라고 부릅니다.

    이 소나무는 결이 곱고 단단하며 켠 뒤에도 크게 굽거나 트지 않고 잘 썩지도 않아 예로부터 소나무 중에서 최고의 나무로 쳤습니다. 조선시대 때는 소나무 보호를 위하여 나무의 벌채를 법으로 금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금강소나무는 차츰 고갈되어 한강수계(水系)로의 운반이 불가능한 울진, 봉화지역에서는 그래도 생명을 부지하여 가장 최근까지 남아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 영주봉화태백으로 이어지는 산업철도가 놓이면서 이들도 무차별 벌채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잘려 나온 금강소나무는 경북 봉화 춘양역에서 온 소나무란 뜻으로 춘양목이라 부르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금강소나무(춘양목)는 소나무의 한 품종입니다.

    우리나라 문화는 소나무 문화?

    소나무는 어떻게 이름이 붙여졌을까요?

    소나무는 원래 솔나무라 불렀습니다. 솔(率)자는 으뜸이란 뜻이며 나무중의 으뜸이 바로 솔나무인 것입니다. 또 나무줄기의 색깔이 황소색이라 소나무라 불렀다고도 합니다.

    우리나라 문화를 소나무 문화라고도 합니다. 소나무로 지은 집에서 태어나 솔가지로 금줄을 만들어 나쁜 기를 막아냅니다. 먹을 것이 없을 때는 소나무 껍질로 끼니를 때웠고, 솔잎으로 송편과 솔잎술을 만들고 송진으로 불을 밝혀 독서와 바느질을 하였습니다.

    자랄 때는 소나무 밭에서 뒹굴며 소나무로 만든 지게에 나무를 해 나르고 농사를 짓습니다. 죽어서는 소나무 관에 묻히게 되는데 태어나 자라고 죽을 때까지 우리의 삶은 소나무와 함께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문화를 소나무 문화라고 하는 것입니다.

    소나무의 형제들

    나무중의 진짜 나무 참나무

    도토리가 열리는 나무를 통틀어 ‘참나무’라고 합니다. 참나무의 ‘참’은 진짜란 뜻이죠. 참나무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도토리의 모양도 조금씩 다르고 잎의 모양도 각자 다릅니다.

    주왕산은 가을단풍이 아름답다.

    단풍나무

    주왕산의 단풍나무는 당단풍나무입니다.

    단풍나무와 당단풍나무 둘다 아주 비슷하게 생겼겼죠? 하지만 구별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어떻게 구별 할 수 있을까요? 자세하게 보시면 잎의 갈라진 형태가 다르죠?

    당단풍나무는 단풍나무보다 추운 지방에서 자라며 높은 산의 단풍나무는 대부분 당단풍나무라고 하네요.

    나뭇잎에 왜 단풍이 들까요?

    나뭇잎 속에는 여러 가지 색소가 있답니다. 봄, 여름에는 광합성을 위하여 엽록소(초록색소)가 많기 때문에 초록색으로 보이죠. 그러나 가을에 기온이 떨어지고 빛이 적어지면 엽록소가 활동을 중지하고 카로틴, 크산토필(노란색소)이나 안토시안(붉은색소)과 같은 색소가 드러나기 때문에 다른 색깔로 물들 듯 단풍이 드는 것입니다.

    나무들이 잎을 떨어뜨리는 이유는 곰이나 뱀이 겨울잠을 자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즉, 추운 겨울을 무사히 넘기기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어요.

    숲 속의 청소부 버섯

    지구의 생물들은 식물계, 동물계, 균계(곰팡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균(곰팡이)들이 이들을 분해하여 다시 흙으로 돌아가죠. 버섯도 이러한 균의 한 종류랍니다.

    진달래와 철쭉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철쭉(연달래)의 생김새를 알아볼까요?

    꽃과 잎이 동시에 나옵니다. 독성이 있어 먹으면 큰일나니까 주의하세요. 잎은 다섯장으로 되어 있구요 모양이 둥글어요.

    진달래(참꽃, 두견화)의 생김새를 알아볼까요?

    꽃이 먼저 핀 다음에 잎이 나와요. 철쭉과는 달리 전을 부쳐먹을 수 있으면 술을 담그면 두견주가 됩니다.

    놀아무늬붓꽃 노루발꽃 노랑무늬붓꽃 깽깽이풀

    등칡 둥근잎꿩의비름 각시붓꽃 금낭화

    얼레지 제비꽃 패랭이 땅나리

    솔나리 원추리 피나물 초롱꽃

    족도리풀 망개나무 연리목

    주왕산의 식생 (96종과 290속 491종)

    주왕산의 식생
    구분 지역 특징 식물종류
    제1조사
    지역
    · 국립공원사무소-내원동-두고개-824고지-금은광이 희귀식물 ·망개나무,바위채송화,둥근잎꿩의 비름, 솔나리, 우단꼭두선이
    초본식물 ·덩굴닭의장풀,산일엽초, 부채손, 넉줄고사리, 꼭두선이, 노랑붓꽃, 삿갓사초, 지리대사초
    목본식물 ·물푸레나무,층층나무,당단풍나무,고로쇠단풍,둥글레,신갈나무,소나무,졸참나무
    제2조사
    지역
    ·약수탕-월외2동-고방우골-태행산-도토매기 희귀식물 ·노랑무늬붓꽃
    초본식물 ·괭이사초,애기원추리,부채꽃,부처손,삿갓사초,꿩의다리,풀싸리,은대난초,갈퀴꼭두선이,잔털제비꽃,대사초,우산나물,애기나리,괭이밥
    목본식물 · 갈매나무,떡갈나무,느릅나무,소나무,갈참나무,낙엽송,잣나무
    제3조사
    지역
    ·국립공원사무소 - 주왕산 -주산지-절터 - 상이전 희귀식물 ·바위채송화,둥근잎꿩의비름,망개나무,바위솔,돈잎꿩의다리,용둥글레,노랑무늬붓꽃,솔나리,산철쭉(수달래)
    초본식물 · 개미루, 덤불딸기, 덩굴닭의장풀,으아리, 꼭두선이, 조름조개풀, 털대사초, 용수염풀, 남산제비꽃,까치수염, 쥐손이풀, 부처손, 큰원추리김살이, 노루귀, 난사초방동산이
    목본식물 · 고로쇠단풍, 수달래, 당단풍나무, 생강나무, 털백당나무, 호리깨나무, 두릅나무, 벗나무

    자료 : 주왕산국립공원일대 종합학술조사보고서(1985.11.23)-한국자연보존협회

    동물

    새소리에 나비가 나풀나풀 동물들도 좋아해요

    새소리를 들어보세요.

    새들은 언제 소리내어 울까요?
    자기의 영역을 표시할 때 울어요.
    번식기에 짝을 찾을 때 울어요.
    천적이 주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위협할 때와 친구들에게 조심하라고 알릴 때 울어요.
    어미가 새끼들에게 그들의 언어를 가르칠 때. 자기들의 무리를 불러모을 때 울어요.

    나방과 나비의 차이점, 알고 있나요?

    나방

    몸뚱이가 짤막한 나방

    주로 밤에 활동을 합니다. 몸뚱이가 비교적 짤막하고 뚱뚱하죠. 날개를 편 채 앉는다는데 꼭 수평, 지붕모양입니다. 더듬이는 깃털모양, 머리빗모양, 실모양 등 다양하답니다.

    나비

    몸뚱이가 가는 나비

    주로 낮에 꽃의 꿀을 찾아다녀요. 몸 전체에 비해 날개가 크고 몸뚱이가 참 가늘죠. 앉을 때는 날개를 접어서 앉는답니다. 더듬이는 길고 가늘며 끝에 곤봉모양의 둥근 마디가 있어요.

    다람쥐와 청설모를 만나 보세요.

    다람쥐는 갈색 털빛에 등에 줄무늬가 있네요. 주로 땅위에서 생활하고 도토리를 즐겨 먹어요. 겨울에는 다른 동물들 처럼 잠을 잔답니다. 그리고 청설모는 등은 회갈색이고 배는 흰색이에요.. 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하고요, 잣을 즐겨 먹습니다. 하지만 다람쥐처럼 겨울에 잠을 자지 않데요.

    자연관찰로를 지키는 동물 파수꾼을 소개합니다.

    까치살모사붉은배새매소쩍새수달

    주왕산의 야생동물

    주왕산의 야생동물
    구분 조사현황 주요서식종
    포유류 9과 46종 멧돼지,노루,수달,오소리,너구리,족제비,여우,청설모,다람쥐,목도리담비,산양, 삵 등
    조류 27종 붉은머리 오목눈이(최우점종), 멧비둘기·곤줄박이(우점종), 박새, 꾀꼬리, 멧새, 들꿩, 어치, 산솔새, 물까마귀, 노랑먹텃새, 직박구리, 붉은배새배, 큰유리새,파랑새
    담수어류 6과20종 ·한국특산종 : 점몰개동사리, 수수미꾸리, 쉬리, 돌마자, 자가사리, 미유기등
    ·버들치, 피라미, 갈겨니, 모래무지, 돌고기, 참마자, 돌마자, 잉어, 기름종개, 메기, 동사리, 꺽지 등
    곤충류 총12목98과
    603종
    ·하루살이목:3과4종-무늬하루살이, 알락하루살이 등
    ·잠자리목:6과8종 -검은물잠자리, 두점박이좀잠자리 등
    ·메뚜기목:6과15종-방아깨비,밑드리메뚜기, 여치 등
    ·집게벌레목:3과4종-큰집게벌레 등
    ·강도래목:2과2종-민강도래, 쌍눈박이강도래
    ·매미목:3과186종-알노린재, 애매미, 소금쟁이, 거품벌레, 벼멸구 등
    ·밑드리목:1과1종-참밑드리
    ·뿔잠자리목:2과2종-뱀잠자리, 명주잠자리
    ·나비목:25과193종-스기수염나방,독나방,꼬리명주나비등
    ·딱정벌레목:17과113종-딱정벌레,큰풍뎅이,무당벌레,하늘소,왕바구미등
    ·벌목:21과47종-말총벌,땅벌,나나니,호박벌 등
    ·파리목:꽃등에,똥파리,대모파리 등

    자료:주왕산국립공원 일대 종합학술조사보고서(1985.11 한국자연보존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