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 청송 주왕산사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주왕산관광

    주왕산 자연관찰로는 주왕암 입구에서 시작하여 학소교, 제1폭포 방향으로 약 1km연장선으로 이어져 있어요. 저연관찰로에는 망월대, 급수대, 학소대의 자연경관을 비로샇여 야생동식물 등 주왕산에서 느낄 수 있는 자연세계를 재미난 해석과 함께 볼 수 있답니다.

    ○자연관찰로란?

    국립공원 주왕산을 탐방하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고 자연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성된 자연관찰시설입니다.

    ○주왕산 자연관찰로 구간

    자하교 ∼ 주왕암 ∼ 망월대 ∼ 급수대 ∼ 학소대
    -소요시간 : 1시간 내외(총연장 1.0km)

    ○자연관찰로 이용방법

    자연관찰로 구간을 따라 천천히 걸으며 주변을 살펴 보세요.
    해설안내판이 있는 곳에서는 주의 깊게 주변을 살펴보시고 해설판을 읽어 보시면 우리가 몰랐던 자연의 세계와 만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아이들의 손을 잡고 자연관찰로 구간을 거닐어 보세요
    상큼한 솔향과 나무향이 기분까지 상쾌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연의 손길이 여러분의 다치고 피곤한 몸과 마음을 쓰다듬어 건강하게 만들어 줘요.

    주왕산은 가을단풍이 아름답습니다.

    단풍나무

    주왕산의 단풍나무는 당단풍나무입니다.

    단풍나무와 당단풍나무는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잎의 갈라진 형태가 다르답니다.
    당단풍나무는 단풍나무보다 추운 지방에서 자라며 높은 산의 단풍나무는 대부분 당단풍나무입니다.

    나뭇잎에 왜 단풍이 들까요?

    나뭇잎 속에는 여러가지 색소가 있습니다.
    봄, 여름에는 광합성을 위하여 엽록소(초록 색소)가 많기 때문에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가을에 기온이 떨어지고 빛이 적어지면 엽록소가 활동을 중지하고 카로틴, 크산토필(노란 색소)이나 안토시안(묽은 색소)과 같은 색소가 드러나기 때문에 단풍이 드는 것입니다.
    나무들이 잎을 떨어뜨리는 이유는 곰이나 뱀이 겨울잠을 자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즉, 추운 겨울을 무사히 넘기기 위한 준비입니다.

    단풍나무

    숲이 만들어지기까지

    아아 지금부터 주왕산 생태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주왕산국립공원은 한국 식물분포대로 보면 온대남부산림대에 속하고 있습니다. 상록침엽수림 및 참나무류가 주종을 이루는 온대중부의 대표적인 식생태를 갖고 있는 지역으로 주요식물로는 우단꼭두선이, 망개나무, 둥근잎꿩의비름, 노랑무늬붓꽃 등이 있죠. 특히 둥근잎꿩의비름은 주왕산 계곡에만 분포되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이곳은 동물들이 서식하기에 알맞은 환경을 이루고 있어 양서류를 비롯한 파충류, 조류, 포유류 등 이 전지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죠. 특히 농경지 주위에는 오소리, 청설모, 등줄쥐, 너구리 등과 박새,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곤줄박이 등이 분포되어 있으나 이에 비해조류는 빈약한 편입니다.

    주요 식물상은 목본식물로 소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신갈나무, 갯버들, 느티나무, 서어나무, 망개나무가 있구요, 초본식물로 달뿌리풀, 물억새, 깽깽이풀, 둥근잎꿩의비름, 연복초, 미치광이풀, 솔나리, 큰 바늘꽃 등 749종류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식물군락은 소나무군락, 굴참나무군락, 졸참나무군락, 신갈나무군락, 달뿌리풀군락, 물억새군락, 갯버들군락, 느티나무군락, 서어나무군락, 고마리군락 등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밝은 희망과 꿈을 가져다주는 숲!

    공기를 정화하고 유익한 물질을 뿜어줍니다.

    숲의 유익함에 대해 알아봐요.